채굴기 조립 방법 1부 : 필요한 부품은 무엇이 있을까?
채굴기 조립하는 방법과 우여곡절 끝에 채굴기를 완성한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채굴기를 조립하기 위해서 구매할 부품과 필요한 장비는 무엇이 있을지 소개해드릴게요.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 프롤로그
- 조립 채굴기 종류 소개
- 필요한 부품
- 필요한 장비
프롤로그
저는 지금까지 컴퓨터를 조립해 본적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와 관련된 기초 지식도 전혀 없고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채굴기 조립에 도전하였기에 혹시라도 비싼 부품들이 고장이 날까 정말로 노심초사했습니다. 그리고 조립 간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무려 9월 초부터 조립 준비를 하였지만, 첫 채굴에 성공한 날이 10월 16일이란 것을 아신다면 얼마나 많은 고초들이 있었는지 짐작이 되실 거예요.
하지만 다행히도 채굴기 조립을 마침내 완성하였고, 감격스럽게도 첫 채굴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혹시 저와 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컴맹 또는 초짜, 채린이 분들이 채굴기를 조립하려 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그간의 경험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 또한 선구자분의 블로그 또는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고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기에 그 감사한 마음을 새로운 도전자분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이 포스팅으로써 보답하고 싶습니다.
이 글은, 제가 컴맹이기에(아직도) 초보자의 시선에서 작성하였으니 고수 시라면 "뒤로 가기"로 나가시는 게 게 정신건강을 지키는데 좋을 테니 미리 양해 말씀드립니다. 혹시 크게 잘못된 점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반영하여 수정하겠습니다.
조립 채굴기 종류 소개
제가 조립한 채굴기는 3070 LHR 그래픽카드를 1개를 사용하여 1-way로 조립하였습니다. 그리고 OS로는 Hive를 선택했고요. 그래픽카드가 LHR이기 때문에 이더리움이 아닌 레이븐 코인 채굴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필요한 부품
채굴기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물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 표를 보시면 제가 구매한 목록과 구매금액 (21년 9월~10월 사이 구매 및 배송비 포함 가격)이 적혀있으니 참고 바랄게요. 저는 초보이기 때문에 ssd카드를 제외한 모든 부품들을 신형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중고로 구매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대처하기 어려울 것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특정 블로거 분이 구성하신 부품을 거의 동일하게 따라 했습니다. 왜인지는.. 아시지요? 제가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라 조립하다 막힌다면 여쭤보려고 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구매한 부품들 소개해드릴게요.
코인 채굴해서 부자 될 생각은 없고요. 뭔가 채굴이란 게 신기하고 궁금해서 시작한 것이니 비싸게 산걸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잘 서치 하셔서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구매해 보세요.
그래픽 카드
제가 모든 부품 중에서 가장 먼저 구매한 것이 그래픽카드입니다. 채굴기의 가장 핵심 부품이고 꽃과도 같기 때문이지요. 처음에는 시중에서 활용되는 모든 그래픽카드의 전력과 해시 레이트를 표로 만들어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지 고민도 해보았는데 결과적으로 선택 장애만 일으키고 크게 도움은 안 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질렀습니다. 중고는 제외했기 때문에 Non-LHR제품은 쳐다보지 않았고요. 가장 관리가 무난한 것으로 평가받는 3070 LHR로 선택하였습니다. 당근 마켓에서 미개봉 상태 제품을 구매하였고요. PALIT 제품입니다.
메인보드
MSI X470 GAMMING PLUX MAX입니다. 그래픽카드를 많이 연결할 수 있는 메인보드라고 많은 분들이 추천하여서 구매하였습니다. 메인보드 가격이 과거에 비해 많이 올라서, 국내에서 판매하는 것을 구매하시기엔 좀 비쌉니다. 저는 때마침 아마존에서 싸게 나온 게 있어서 해외 직구하였습니다. 충격방지 소재가 충분하지 않아 배송 중에 고장 날까 봐 걱정하였지만 이상 없이 작동되네요.
CPU
200ge 제품은 내장 그래픽카드의 존재로 4번 슬롯이 죽는다는 이슈가 있던 CPU입니다. 그래픽 카드 1개 정도로 조립하려는 저에게는 크게 단점 같지는 않았습니다. 향후에도 6 way까지 갈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램
삼성전자 DDR4 4GB 2400 MHz입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 딱히 큰 이유는 없고요. 다른 블로거분들이 구매하셨던 것을 참조했습니다.
SSD
삼성 120GB SSD입니다. 유일하게 중고제품입니다. 중고제품은 고장 있을까 봐 잘 구매 안 하는데요. 일단 이것은 사용하는데 문제없었습니다.
파워
그래픽카드가 한 개라서 파워는 적당하게 저렴한 것으로 구매할 수도 있었는데요. 혹시 향후 2~3 way로 확장할 것을 대비해서 넉넉하게 1000w짜리로 선택했습니다.
채굴기 케이스
KLCOM에서 판매하는 케이스입니다. 검은색으로 디자인 자체는 굉장히 깔끔합니다. 다만 나사 구멍이 작아서, 조립할 때
일반 십자드라이버로는 조임이 쉽지 않았었고요. 전동드라이버가 필요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X470 메인보드 쓰시면 메인보드가 밖으로 튀어나옵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랜카드
저는 HIVE OS를 쓰기로 마음먹었기에 랜카드는 리눅스를 지원하는 버전으로 N300UA를 구매했습니다. 랜카드 구매하는데 거의 2주 걸린 듯합니다. 인터넷서 구매하면 왜 다 품절 먹이는지.. 애초에 재고 없는 거 정리해야 하는데 문제입니다. 아무튼 땡글에서 검색해서 리눅스용으로 검증받은 것 중 하나를 골랐습니다.
라이저 카드
저는 그래픽 카드 하나밖에 없어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할 생각으로 라이저 카드 구매를 안 했었는데요. 실수였습니다.
왜냐면 그래픽카드를 처음 오픈했을 때 어마 무시한 그 크기에 놀랐기 때문이지요.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했다간 조금의 충경에도 연결부가 박살 날것 처럼컸습니다. 그래서 라이저 카드를 구매해서 밖으로 빼내서 케이스에 고정시켰습니다.
전원 스위치
초보라면 전원 스위치 꼭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얼마 안 하니까요. 1000원 이하입니다. 이거 아끼려다 쇼트 나서 부품 벽돌 되는 일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각종 케이블
채굴기 조립 뒤 OS 세팅을 위해서는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집에서 쓰시던 컴퓨터 꺼 잠깐 떼다가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니터 전원 공급 케이블과 메인보드와 연결할 HDMI 케이블은 준비해주세요
필요한 장비
조립에 필요한 장비는 드라이버와 칼 그리고 과감하면서도 세밀한 손과 대담한 심장 정도입니다.
전동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와 전동드라이버 두 개 다 꼭 준비해주세요. 새 제품이라 구멍이 작거나 뻑뻑해서 조임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때는 전동드라이버로 해주시고요. 미세하게 조정하거나 다뤄야 할 부분에 있어서는 십자드라이버로 조심히 돌려 마무리하면 좋습니다. 저는 마침 BOSCH게 있어서... 잘 썼습니다.
지금까지 채굴기 조립을 위해 먼저 구매해야 할 부품들과 장비들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조립하는 과정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