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생활 정보

관내와 관외의 차이는 무엇일까? 1분이면 됩니다

by 푸르미로 2022. 8. 29.
반응형

'관내'와 '관외'의 뜻은 무엇이고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알기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관내' 및 '관외'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
  • '관내'란 무엇인가요?
  • '관내' 를 구별 짓는 기준?
  • '관내'와 '관외'의 차이는?

'관내' 및 '관외'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

정부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업무를 하거나 서류를 발급 또는 접수하려고 할 때 종종 듣는 말이 있습니다. '관내 행정센터를 방문하셔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선거기간이 되어 투표를 할 경우에 많이 보게 되는 단어인데요.. '관내 선거인' 또는 '관외 선거인' 중 어디로 분류되는지 알아야 헛걸음 없이 투표를 잘할 수 있습니다. 

 

'관내'란 무엇인가요?

여기서 말하는 관내라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단어가 압축적으로 사용되다보니 그 의미를 단번에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관내라는 것은 '관할 지역 내'의 줄임말입니다.

 

'관내'를 구별 짓는 기준?

그렇다면 궁금증이 이어지는데요. '관할지역의 기준이 무엇인가'입니다. '도'인지, '시'인지 '동'인지 말입니다. 관할지역의 기준은 사실 정하기 나름입니다만 통상적으로는 '시' 단위를 관할지역으로 지칭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사는 지역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시', '군', '구'가 그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거주하는 경우 분당구가 관내가 되겠고,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에 거주하는 경우 관내는 경산시가 되겠습니다. 서울시 송파구에 거주한다면 송파구가 관내가 되겠지요.

 

'관내'와 '관외'의 차이는?

관내의 기준이 정해졌으니 '관내'와 '관외'의 차이를 구분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자기 관할지역 외부에 있는 지역은 모두 '관외'입니다. 

선거 기간에 사전 투표할 경우 관내 및 관외 지역 모든 곳에서 투표가 가능하지만, 본 투표날에는 관내만 가능하지요.


지금까지 '관내'의 의미와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고 '관외'와의 차이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들]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서 전국단위 발급 방법

대출 거치기간이란? 1분 만에 내용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