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손실 보상금: 신청 어떻게 하나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10월 8일부로 소상공인 손실 보상금 제도를 발표하였습니다. 보상금을 어떻게 신청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정부 공식문서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 손실보상금을 받을수 있는 대상자인지,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조바랄게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 링크참조 ▼
목차
- 손실보상금은 언제 어떻게 어디서 신청가능한가요?
- 신속보상 방식
- 확인 보상 방식
- 자주 묻는 질문
- 다수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어떻게 산정되나요?
- 방역 조치를 위반한 경우에 보상되나요?
손실보상은 언제, 어떻게, 어디서 신청 가능한가요?
보상금 지급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신속 보상' 방식과 '확인 보상' 방식이 있는데요. 두 가지 방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신속방식은 말 그대로 서류 증빙을 최소화하여 지급을 빠르게 하겠다는 것이고, 확인보상은 신속보상으로 책정된 보상금액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추가적인 서류를 증빙하여 다시 보상금액을 산정받는 방식입니다. 그러니까 일단 신속보상 방식으로 신청을 먼저 해두는게 좋겠지요? 확인보상 방식은 차후에 요청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언제부터 신청할 수 있으실까요?
신속보상 방식
신속보상 방식을 선택할 경우에는 온라인으로는 10월 27일부터, 오프라인은 11월 3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kr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아직 오픈되지 않았습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별도 서류제출 없이 신청이 가능할 정도로 간편하니 먼저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오프라인 신청은 손실보상신청서를 현재 사업장이 위치한 시, 군, 구청에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확인보상 방식
확인 보상의 경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두 11월 10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여유가 조금 있지요?
온라인 신청은 신속 방식과 동일하게 소상공인 손실보상. kr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필요한 증빙서류를 업로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필요한 증빙서류와 확인 보상신청서를 따로 작성하여서 시, 군구청에 직접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상금 지급관련하여서 궁금해 하시는 것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다수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분명 여러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경우가 있으실텐데요. 사업장별로 보상금이 산정되어 지급된다고 합니다. 알아두시며 좋겠습니다.
방역조치를 위반한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손실보상을 신청하실때 주의하셔야할점이 있는데요. 방역조치를 위반하여 적발된 경우에는 손실 보상금 지급전에는 일부 또는 전액을 지급 받지 못하실수 있고요. 지급을 받은 후에는 환수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시하는 방역수칙을 잘 키달라는 의미를 담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손실보상금 신청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