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입국 시 필요한 서류? 간단 정리
코로나 상황에서 미국 입국 시 필요한 서류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준비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입국 규정
미국에 입국하려면 우선 다음 기준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첫째로는 미국 입국이 가능한 신분인지 증명이 필요한데요. 미국 국적자와 영주권자는 당연히 입국이 가능하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비즈니스나 여행 목적으로 관광하시려는 분들은 미국 비자나 ESTA서류가 필요합니다.
- 미국 국적자, 영주권자
- 미국 비자 소지자, ESTA 서류 소지자
다음으로는 코로나와 관련된 서류들인데요. COVID-19 음성 확인서와 백신 접종증명서, 그리고 미국질병통제센터 요구 서약서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필요서류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백신 접종증명서
- COVID-19 음성 확인서
- 미국 질병통제센터 요구 서약서
필요 서류
1. 백신 접종증명서
적용대상
미국 국적자와 시민권자, 영주권자, 이민 비자 소유자를 제외한 모든 외국인 백신 접종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이 말은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으면 입국이 불가능하다는 얘기와 같습니다. 해외여행 또는 출장을 가시려는 분들은 반드시 접종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적용 예외
하지만 특정 인원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없이도 입국이 가능한데요.
18세 미만의 청소년과 의학적 사유로 백신 접종이 불가능할 경우, 미군 가족 및 자녀, 외교/공무, 승무원, 선원, 백신 부족 국가 국민, 입국이 미국 국익에 부합하는 사람들은 백신 접종 없이도 입국 가능합니다.
보통 가족여행하시는 분들이라면 자녀를 접종시켜야 할지 고민되셨을 텐데, 청소년들은 접종을 증명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참 다행입니다.
인정 백신
미국에서 인정하는 백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시노팜/시노백, 코비 실드만 인정하는데요.
다행히 우리나라에서 제공하는 백신들은 모두 인정이 됩니다. 백신 초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를 인정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인정되는 백신에 포함되었다니 다행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백신을 접종 완료하신 경우에는 미국 입국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접종 완료기준
접종 완료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미국 입국을 위해서는, 미국행 항공기 탑승 14일 전에 최종 접종을 완료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백신 접종이 11월 1일인 경우, 11월 15일이 접종 완료를 충족하는 첫 번째 날이 됩니다. 따라서 11월 15일부터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다는 얘기지요.
백신증명서 종류
백신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종이 또는 전자 사본이 가능한데요. 영어뿐만 아니라 어떠한 언어로 기재된 증명서도 인정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성명, 생년월일, 백신 제조사, 접종 횟수, 접종일자, 백신 접종 증명서 발행 출처 등이 명시되어있어야 한다고 하니 출국 전에 미리 확인하시어 불이익받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 COVID-19 음성 확인서
검사 종류
기존에는 미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PCR 검사 결과만 음성 확인용으로 허용이 되었는데요. 21년 11월 기준으로 항원검사 방식도 추가로 허용되었습니다. 항원검사 방식이 PCR 검사보다 검사와 발급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니 미국에 가시는 분들은 항원검사 방식으로 음성 증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음성 확인서 표기언어
지침상에는 영어와 한국어 둘 다 되는 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사실 영문증명서가 없어도 되지만 많은 분들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영문증명서로 출력해나가고 계십니다. 저도 11월 말에 미국 여행을 준비 중인데요, 모험하고 싶은 생각이 없기 때문에 이번 미국 여행 간에는 영문 번역본을 가져갈 생각입니다.
검사시기
코로나 검사 시기가 미국 국적자인지 여부와 백신 접종 완료자인지 여부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특히 외국인 신분으로써 미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만 하니 주의 바랍니다.
- 미국 국적 및 이민 비자 소유자
- 백신 접종 완료자: 출발 3일 이내 검체 채취 및 검사 된 음성 확인서
- 백신 미접종자: 출발 1일 이내 검체 채취 및 검사 된 음성 확인서
- 코로나 확진 이력 시: 출발 90일 이내 코로나 회복 관련 서류 소지
- 외국인
- 백신 접종 완료자: 출발 3일 이내 검체 채취 및 검사 된 음성 확인서
- 백신 미접종자(예외 대상에 한정): 출발 1일 이내 검체 채취 및 검사된 음성 확인서
- 코로나 확진 이력 시: 출발 90일 이내 코로나 회복 관련 서류 소지
3. 미국질병통제센터 요구 서약서
마지막으로는 미국질병통제센터에서 요구하는 서약서인데요. 서약서 형태로 체크하는 방식으로 작성되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아마 항공기에서 서류를 준비해줄 것 같은데요. 필요하신 분들은 미국질병센터 사이트나 대한 항공사 홈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
3-1. LA 도착 승객은 추가적으로 Traveler Form 작성 필요
LA에 가시는 분들은 추가적으로 Traveler Form을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고, 딱히 어렵진 않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입국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이것저것 복잡해 보여도 사실 이렇게 정리하면 또 준비해야 할 것들은 간단합니다. 여러분들의 미국 방문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대한 항공 홈페이지,외교부 여행 안전사이트
[함께 읽기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