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군무원 체력검정기준 소개

by 푸르미로 2024. 4. 18.
반응형

군무원 체력검정기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군무원은 왜 체력검정을 해야 되는지 그리고 잘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군무원은 왜 체력검정을 해야할까?
  • 군무원도 체력검정을 잘해야만 할까?
  • 군무원 체력검정 기준표 소개
 

군무원은 왜 체력검정을 해야 할까?

군무원은 군인과 같이 매년 체력검정을 해야만 합니다. 군무원은 국가공무원법상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됩니다만 군인과 함께 군부대에서 일한다는 이유만으로 체력검정을 하고 있지요. 주변에 몇 안 되는 군무원분께 여쭤보면 상당히 귀찮은 연례행사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체력검정의 목적

체력검정은 평소 체력단련을 통해서 전쟁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마주하는 적보다 체력이 높아야 그만큼 이길 확률이 높아지겠지요. 전쟁에 참여하는 군인이라면 평소 체력단련을 꾸준히 하고 검정을 통해서 싸울 준비가 되어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군무원도 반드시 전쟁에 참여해야 하는가?

군무원은 평상시에는 군부대에서 같이 일을 하지만 전시에는 실제 전쟁에 참여할지 말지 여부를 결정할 수는 권한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군인과 다르게 전쟁에 반드시 참여해야 할 의무가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전쟁에 참여하지 않은 군무원에게까지 체력검정을 필수적 요구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이해가 되진 않습니다.

군무원의 군인화?

기억을 되살려보자면 올해는 이런 뉴스도 본 적이 있습니다. 군무원에게 총기를 지급하자는 내용이었는데요. 총기를 지급하고 평소에 사격훈련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에는 군에 입대하는 장병 수도 매년 줄어들고, 군 간부 수를 줄이는 것과 같이 군 조직을 슬림화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보 공백을 군무원으로 메워보려는 고육지책으로 보입니다. 

군인이 아닌, 군인과 함께 일하는 공무원으로 생각하고 지원했을 군무원분들의 입장에서 보자면 명백한 계약위반으로  뒤통수를 아주 세게 후드려 맞는 느낌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군무원도 체력검정을 잘해야만 할까?

매년 이루어지는 측정과 평가라면 체력검정은 승진 요소에 당연히 포함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인 정보에 의하면 체력검정 결과가 시 평가요소 중 하나에 포함되어있지만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부서장 또는 지휘관이 평가하는 추천 서열입니다. 불합격을 하여도 추천 서열을 높게 받으면 승진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부대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고 있거나, 큰 성과를 낸 경우에는 당연히 추천서열을 높게 받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루틴 하게 돌아가는 직책에 여러 명이 있고 스펙과 성과가 비슷하다면 체력검정의 결과도 변별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됩니다. 

군무원의 체력검정 기준은 군인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되어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한다고 생각하시면서 긍정적으로 체력검정을 준비하면 어떨까요?

체력검정을 단기간에 높일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페이지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군인 체력검정표 소개와 특급 받는 방법? 공개

2021년 기준 군인의 체력검정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체력 부분에서 최고 단계인 특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차 ▷ 군인에게 체력검정

onebeat.tistory.com


군무원 체력검정 기준표 소개

2024년부터 군무원의 체력검정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달리기 거리가 3km에서 1.5km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따끈한 2024년 기준 체력검정표도 구했는데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4년 남자 군무원 체력검정표

아래는 남자군무원 체력검정표입니다. 1.5km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

2024년 여자 군무원 체력검정표

아래는 여자 군무원 체력검정기준표입니다.


지금까지 군무원의 체력검정에 대한 생각과 기준표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