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수령 방법?
코로나 확진자 수가 연일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례하여 자가 격리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데, 자가격리를 하시게 되면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그 절차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대상
- 지원금액은?
- 신청방법
- 신청장소 및 기간
- 준비서류
- 자주 묻는 질문 (Q&A)
신청대상
자가 격리 지원금은 격리자 생활지원제도라고도 불리는데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서 보건소로부터 격리 또는 입원 치료를 통지받은 분들이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보건소의 통지 없이 스스로 자가 격리하거나 회사로부터 자가격리 지시를 받고 하시는 분들은 대상자가 아님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지원금 수령 제외 대상자가 되시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 국가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가 포함된 경우
- 격리조치를 위반한 자
- 가구원 중 1명이라도 유급휴가를 받은 경우
- 해외 입국자
국가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우 유급휴가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관으로부터 유급휴가를 지급받지 못한 근로자인 경우 신청하시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지원금액은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있는 가구원수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자가격리 기간이 1개월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은 금액이 지급되는데요.
- 1인: 474,600원
- 2인: 802,000원
- 3인: 1,035,000원
- 4인: 1,266,900원
- 5인 이상: 1,496,700원
최근에는 자가격리 기간이 10일로 줄었기에 위 금액에서 많이 삭감된 금액으로 지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분들 말씀 들어보면 10일 자가격리에 다음과 같은 지원금을 수령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 4인 10일 기준 905,500
- 2인 10일 기준 572,900
신청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은 등본상 거주지의 관할 주민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물론 자가격리 기간에는 할 수 없고요. 격리 해제되시면 주민센터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준비서류
준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활지원비 신청서는 주민센터에 있으니, 입원 치료 통지서 또는 격리 통지서와 명의 통장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 생활지원비 신청서
- 입원 치료 통지서 또는 격리 통지서
- 신청인 명의 통장(신분증, 대리 신청 시 신청인과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자주 묻는 질문 (Q&A)
격리조치 미이행자는 자가격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격리 조치를 위반하거나 감염예방법에 따른 정부 조치사항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은 경우 지원금을 지급받기 어렵습니다.
가구원수 판단 기준은?
격리 시작 당시 주민등록표상 가구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다만, 배우자나 생계를 같이하는 30세 미만 미혼 자녀는 주민등록표상에 분리되어있어도 가구원 수에 포함됩니다.
격리자가 근로자인 경우에도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가능한가요?
이것의 판단기준은 유급휴가를 받는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사업주로부터 유급휴가를 받으면 자가격리 지원금을 받을 수 없으며, 유급휴가를 받지 못할 경우 자가격리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대상이 어떻게 되는지와 절차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많이 본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