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2년 찬반 토론 주제 모음

by 푸르미로 2022. 9. 21.
반응형

찬성과 반대가 첨예하게 갈리는 토론 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토론의 정의와 방식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고 주제에 대해 나열해보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토론이란?
  • 토론의 종류
  • 토론 주제 모음

22년 찬반 토론 주제 모음 썸네일
22년 찬반 토론 주제 모음


토론이란

토론이란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사람들끼리 상대방 또는 토론장에 위치한 청중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토론의 종류

토론은 ‘자유토론’과 ‘아카데미 토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자유토론

‘자유토론’은 정해진 순서나 형식 없이 이루어지는 토론입니다. 일상에서 시시각각 발생하는 대화 그리고 회사에서의 난상토론, 수많은 TV토론이 자유토론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정해진 룰이 없다 보니 목소리 크거나 상대방을 조롱한 사람이 마치 토론에 이긴 것 마냥 비추어지는 게 현실입니다.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중간에 말을 자르거나, 의도적으로 답변을 회피하는 모습들을 보기 쉬우며, 원활한 토론을 위해서는 사회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카데미 토론

‘아카데미 토론’은 반대로 정해진 형식과 규칙이 존재하며 엄격한 시간이 부여된 상태에서 정해진 주제에 대해 양측 토론자들이 공평하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하며 진행됩니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의견 교환을 배우기 위한 교육목적의 토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토론을 잘하고 싶다면 TV토론을 보는 것이 아니고 아카데미 토론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토론교육이나 토론대회에서는 아카데미식 토론을 실시합니다. 주요 정치후보 토론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추구하고는 있습니다.


 

토론 주제 모음

절대선은 없습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과거에 옳았던 생각과 정책이 현재의 시점으로 다시 돌아보았을 때는 틀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토론 주제를 살펴보시고 10년, 20년 전의 나의 생각과 현재의 나의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신다면 그 차이를 극명하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아래부터는 학생용 토론 주제와 면접용 토론 주제를 나누어 분류해보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치열한 논쟁 중인 주제에 대해 다루어 보았으니 참고하시어 과제 및 면접 준비 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형제도란? 찬성과 반대 근거 쉽게 정리

사형제도란 무엇인지 의미에 대해 설명드리고 사형제도 집행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형제도란? [1편] 사형제도 집행 찬성 근거 [1편]

onebeat.tistory.com

학생용 토론 주제 모음

  1. 사형제도는 폐지해야 하는가?
  2. 자살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3. 토론식 교육의 비중을 늘려야 하는가?
  4. 남북통일은 해야 하는가?
  5. 성매매를 합법화해야 하는가?
  6. 개 식용을 금지해야 하는가?
  7. 군 가산점을 부활시켜야 하는가?
  8. 원자력 발전소를 늘려야 하는가 폐지해야 하는가
  9. 살인죄의 공시시효를 폐지해야 할까?
  10. 여성할당제는 유지해야 하는가?
 

면접용 토론 주제 모음

  1. 주 52시간 근로시간을 제한해야 하는가?
  2. 4차 산업혁명의 장점과 부작용
  3. 최저 임근 인상에 대한 찬반
  4.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의견
  5. 유연 근무제에 대한 찬반 의견
  6. 난민은 수용해야 하는가
  7. 기본소득제에 대해 찬성하는가?
  8. 노년 계층의 대중교통 무임승차에 대해 찬성하는가?
  9. 자율 주행 자동차에서 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은 제조사에 있는가 운전사에 있는가?
  10. 흉악범 신상공개는 정당한가?

지금까지 22년 최신 찬반 토론 주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간이 될 때마다 내용을 업데이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형제도란? 찬성과 반대 근거 쉽게 정리

사형제도란 무엇인지 의미에 대해 설명드리고 사형제도 집행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형제도란? [1편] 사형제도 집행 찬성 근거 [1편]

onebeat.tistory.com

 

 

음식점 허가 총량제란? 장점과 단점 정리

최근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는 음식점 허가 총량제란 무엇인지, 그리고 음식점 허가 총량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으니 천천히 읽어보시며 도움

onebe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