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형제도란? 찬성과 반대 근거 쉽게 정리

by 푸르미로 2022. 8. 29.
반응형

사형제도란 무엇인지 의미에 대해 설명드리고 사형제도 집행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사형제도란? [1편]
  2. 사형제도 집행 찬성 근거 [1편]
  3. 사형제도 집행 반대 근거 [2편]

 


사형제도란?

'사형제도'란 무슨 뜻일까요? 사형이란 범죄자의 생명을 빼앗아 사회와 영원히 격리시키는 처벌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형을 국가 형벌로서 제도화한 것을 두고 사형제도라고 명명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에서는 사형제도를 형법으로 명확히 규정은 하고 있는데요.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실제 사형을 집행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국제사회로부터는 '실질적 사형 폐지 국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2년 찬반 토론 주제 모음

찬성과 반대가 첨예하게 갈리는 토론 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토론의 정의와 방식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고 주제에 대해 나열해보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토론

onebeat.tistory.com

토론 단골 주제: 사형제도

사형제도에 대한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토론의 단골 주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찬성과 반대쪽의 주장과 근거가 어느 한쪽도 물러섬 없이 팽팽하였기 때문이지요. 여러분들도 학교 수업시간과 회사 면접을 포함한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위와 같은 주제를 만나보셨을 거예요. 사형제도에 대해 찬반 의견을 정하고 그 근거를 생각하느라 고민 많이 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고요. 

사형제도에 대한 토론은 앞으로도 빈번하게 활용될 것이 분명하기에 이 포스팅을 통해서 찬성과 반대 의견을 정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토론 전에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형제도 찬성 근거

범죄예방 효과

'일벌백계'라고 아시나요? 한 사람에게 벌을 주어 백 사람을 경계하게 한다는 뜻인데요. 다른 사람들에게 경감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본보기로 중한 처벌을 내린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사자성어가 오래전부터 전해져 지금까지 많이 사용되는 데에는 그 이유가 있겠지요? '사형제도'도 '일벌백계'와 맥을 같이합니다. 사형이라는 최고형을 부여함으로써 범죄자들에게 공포심을 심어 주어 강력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미국은 1972년 사형제도를 폐지했다가 흉악범죄가 크게 늘면서 4년 만에 사형제도를 부활시키기도 하였고요. 일본도 1993년 유보해 온 사형 집행을 재개하였습니다. 특히 1981년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는 해당 연도에 701건의 살인사건이 발생하여 살인율이 매우 높았는데 1982년 사형집행을 부활시킨 후부터 살인사건율이 굉장히 감소한 결과도 존재합니다. 


 

 

사적 보복 차단

최근 들어 뉴스에 굉장히 흉악한 범죄에 대해 많은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스를 보면서 어떠한 생각이 드시나요? '만약 내 가족에게 이런 일이 발생하면 범죄자를 기필코 내 손으로 처단하리라.'와 같은 생각을 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처럼 심각한 범죄자에 대해 적절한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유족들은 개인적으로 보복을 해야겠다고 생각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내 가족을 죽인 사람이 감옥에서 삼시세끼 잘 챙겨 먹고 평생 산다고 생각하면 피가 거꾸로 솟겠지요? 감형이라도 받아서 사회로 다시나 온다면 어떨까요? 내 가족은 세상에 없는데 이 범죄자는 다시 사회생활을 아무렇지 않게 한다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부의 유족들은 범죄자에 대한 복수를 계획하기도 합니다.

 

 

22년 찬반 토론 주제 모음

찬성과 반대가 첨예하게 갈리는 토론 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토론의 정의와 방식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고 주제에 대해 나열해보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토론

onebeat.tistory.com

이와 같이 적절한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계속되는 보복범죄로 인해 일반 사람들을 연쇄적으로 범죄자로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 연결고리를 끊게 하기 위하여 국가가 대신 처벌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지요. 

정리하자면, 사적 보복으로 발생하는 추가적인 범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가 대신하여 강력한 처벌을 해야 하고 그렇기에 사형제도는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사형제도 찬성 의견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독성을 위해서 반대 의견은 다음 포스팅에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어 확인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편] 반대 의견 확인하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백신패스란? 백신패스 장점과 단점 정리

 

백신패스란? 백신패스 장점과 단점 정리

백신패스란 무엇인지 개념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백신패스제도가 도입되면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백신 패스란? 백신 패스 장점과 단점

onebeat.tistory.com

음식점 허가 총량제란? 장점과 단점 정리

 

음식점 허가 총량제란? 장점과 단점 정리

최근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는 음식점 허가 총량제란 무엇인지, 그리고 음식점 허가 총량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으니 천천히 읽어보시며 도움

onebe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