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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ment Lab/부동산 기초 상식

3기 신도시 분양 시기 주요 내용 (하남, 남양주, 인천 등)

by 푸르미로 2020.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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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의 주택 주요 공급정책인 3기 신도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정권 탄생 이후 수많은 규제정책과 공급계획이 발표되어도,

안정되지 않고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온 주택 가격들..

그렇다면, 지금까지 집을 사지 못했던 무주택 수요자들에게 

3기 신도시는 수도권에 올라탈 수 있는 마지막 열차가 될 수 있을까요?

 

3기 신도시 계획이 발표되었을 때는, 서울의 중심인 강남과의 거리가 다소 멀어

수요 분산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지만, 집값이 지속해서 상승하면서

수요자들이 서울지역 대신 외곽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전청약' 정책을 발표한 뒤로, 점점 분위기가 뜨거워지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같이 공부하고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 지구 선정 원칙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

3기 신도시와 GTX 노선, S-BRT 도입, 기존 지하철 노선 확장, 도시철도 개통으로

서울 주요 도심까지의 출퇴근 시간을 30분 이내로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S-BRT란,

Super-Bus Rapid Transit의 약자로 간선급행버스체계이다.

기존 도로에 왕복 한 차선씩 버스 전용도로로 확보하고, 

버스를 사전 감지하여, 교차로 등에서 버스가 정차 없이 

지나갈 수 있도록 보장하여 운행속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국공립 유치원 100% 공급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 평균 30% 이상의 공원과 녹지를 확보하고

생활 SOC·공원·학교가 어우러진 학교공원 조성을 지구계획에 반영 중이며

특히 100% 국공립 유치원 설치와 함께 입주시기에 맞춘 개교를 하기 위해

교육부 등 관계기관과 원활히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생활 SOC란,

사람들이 먹고, 자고, 자녀를 키우고, 노인을 부양하고, 일하고 쉬는 등

국민 일상생활에 있어 편익 증진 시설과 삶의 기본 전제가 되는

안전시설 등을 필수 인프라를 말한다. 

(문화, 체육, 보육, 의료, 복지, 공원, 시설 및 상하수도, 가스, 전기 등)

 

 

 기존 택지보다 기업용지를 2배 이상 확보하여 일자리가 있는 도시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대부분의 1,2기 신도시와는 달리

3기 신도시는 자족성 확보를 성공적으로 한 판교를 모델로

전체 가용면적의 40% 정도를 자족용지로 확보하였습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공급계획에 따르면,

인천 계양과 과천은 각 49%, 47%를,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은 32%, 29%로 

조성한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주택 서민들을 위해 주변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도시

3기 신도시는 민간 및 공공분양 주택 모두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며,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신혼부부 및 생애 최초 특별공급 물량 확대로

기존보다 다양한 소득계측과 연령대별로 보다 많은 무주택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 

 

 3기 신도시는 어디?

위에서 언급한 지구지정 원칙에 따라, 신도시급으로 진행되는 택지는 아래와 같이

1) 남양주 왕숙이 면적 1,134만㎡에 6.6만 호, 2) 하남 교산이 면적 649만㎡에 3.2만 호,

3) 인천 계양이 면적 335만㎡에 1.7만 호, 4) 고양 창릉이 면적 813만㎡에 3.8만 호,

5) 부천 대장이 면적: 343만㎡에 2.0만 호 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남양주 왕숙

남양주 왕숙 신도시는 이번에 신설되는 GTX-B를 중심으로 한 경제도시로서

왕숙천, 홍릉천 등 수려한 경관 속에 청년문화예술도시로 조성될 계획이며,

GTX-B노선의 신설역을 통해 서울역과 15분, 청량리역과 10분 소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남 교산

하남 교산 신도시는 덕풍천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주거단지와 함께

IT 및 BT 융복합 산업, 역사, 문화가 공존하는 융합도시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국도 43호선을 확장 개선하는 등

강남역과의 접근성을 30분으로 단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인천 계양

인천 계양 신도시는 정보 통신 콘텐츠 산업 중심의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주변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일자리 중심도시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특히, 인천 계양 테크노 밸리 지구는 인천 1호선 박촌역과 김포 공항역 사이에

교차로에서 정지 없이 이동하는 BRT를 신설할 예정입니다.

 

 

 고양 창릉

고양 창릉 신도시는 교통이 편리하고 일자리가 풍부한

수도권 서북부 일자리 거점도시로서

창릉천과 도시숲이 있는 자연친화적인 도시로 조성될 계획인데

교통편으로는 서울 새절역부터 고양시청까지 연결하는 고양선을 신설하여

현재 계획된 서부선과 연결 예정입니다.

 

 

 부천 대장

부천 대장 신도시는 지능형 로봇, 항공 및 드론 등

신산업과 자연 문화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산업문화 도시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핵심 교통대책으로는,

초역세권인 김포 공학 역과 부천 종합 운동장 역을 연결하는 Super-BRT입니다.

 

 

 3기 신도시 분양 시기는?

국토교통부는 21년 7월부터 3기 신도시 수도권 총 6만 호 사전청약을 실시합니다.

주요 신도시 세부계획으로는

21년 7월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9월 남양주 왕숙, 

11월~12월 부천 대장, 고양 창릉, 하남 교산

22년 3기 신도시별 2차 공급 등이 계획되어있습니다.

 

물론 이는 사전청약일정으로서, 본 청약은 22~24년 정도에 실시될 예정입니다.

아파트 사전청약은 본청약을 받기 1~2년전에 미리 아파트 청약을 진행해 입주자를 선정하는 제도로

현재 무리하게 주택을 구매하려는 수요를 진정시키기 위해 다시 꺼내 든 정부의 카드인데요.

중요한 것은 사전청약에 당첨된 이후에도 본 청약 시까지 청약 자격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710 부동산 대책에서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주택구입 물량을 확대하는 등

무주택 서민들에게 주택구매의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어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으로 청약 넣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3기 신도시 계획에 대해 핵심 내용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 신도시의 교통망과 주요 이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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