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Lab/부동산 기초 상식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 신도시 광역 교통대책

by 푸르미로 2021. 1. 8.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 왕숙과 고양창릉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였습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은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의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을 적절한 시기에 준공할 수 있도록 한것인데요. 

 지난 '20년 5월에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교산과 과천은 도로사업실시설계 착수 등 후속절차를 정상 진행 중으로 '21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계양 및 부천대장은 광역 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하여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완료할(12.30) 계획입니다.

 이중 오늘은 남양주 왕숙과 고양 창릉 신도시 교통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기 신도시 주택공급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양주 왕숙 광역 교통개선대책

: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에 총 2조 3천억 원 투입

 

 대중교통 관련

ㅁ 남양주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대중교통 핵심사업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로 2028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합니다.

 

  ㅇ 사업지구 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경의 중앙선 역사를 신설하며,

  ㅇ 지역 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 비용을 분담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ㅇ 또한,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을 반영하였습니다.

     * Moveable barrier 방식의 역류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BTX(Bus Transit eXpress)를 구축, 오전 출근 시 왕숙지구~강변역까지 약 30분 단축 가능

 

 도로교통 개선

ㅁ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 부분은, 

 

  ㅇ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한강교량 신설을 추진하며, 이와 연계하여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를 확장하고 강일IC 우회도로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ㅇ 또한, 상습정체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확장하여 남양주 서울 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였습니다. 

 

  ㅇ 또한, 주변지구와의 이동성 제고를 위해 지방도383호선 및 진관교(왕숙~퇴계원) 확장을 추진하는 한편, 왕숙2~양정역세권과 왕숙2~다산지구간 도로를 설치하여 주변 지구간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ㅁ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이 45분에서 25분으로, 강남역방면이 70분에서 45분으로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양 창릉 광역 교통 개선 대책

: 고양 ~ 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조 2천억 원 투입

 

 대중교통 확충

ㅁ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 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 GTX-A 창릉역 신설을 추진합니다.

  ㅇ 또한,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

  ㅇ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ㅇ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재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도 반영하였습니다.

 

  ㅇ 특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로교통 개선

ㅁ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ㅇ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서오릉로 확장을 계획하였습니다.

  ㅇ 또한,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등 서울방면 주요 교통 수요를 분산하고자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를 신설하고

    -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덕은2교 교차로 개선,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 체계개선(TSM: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ㅁ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이 40분에서 10분, 여의도방면은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추진

ㅁ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

 

  ㅇ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와 병행하여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ㅇ 사업에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사업은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21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거쳐 '24년 착공, '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ㅇ 현재 선 발주하여 진행 중인 지방도383호선 확장 등 4개 사업의 설계용역 이외에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도 '21년 상반기 중 관련 용역을 발주하여 조속히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ㅁ 한편, 3기 신도시는 철도 등 교통 시설 개통 전 입주초기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운영비용 등을 지원토록 하였으며,

    ㅇ 기존 신도시의 경우에도 올해 도입된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를 통해 사업 지연에 따른 입주 초기 교통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ㅇ 특히, 올해에는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원호매실, 화성동탄2 지구를 우선 지정하였으며 광역버스 투입 등 특별대책을 통해 사업 지연에 따른 광역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적극행정: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

반응형

댓글